침수된 자동차 보상 대상 겨우 70% 내 차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 3줄 요약

침수 피해 자동차 보상을 받으려면 자차 특약 가입 필수

본인 과실이 있으면 침수 피해보상 불가

피해보상 규모는 가입시 한도에 따라 다르며 차량 아래의 기준가액표를 참고

침수차 보상 받을 수 있는지 여부

기록적인 폭우와 역대급 강력 태풍이 쉴틈없이 몰아친 이번 여름은 자동차 침수 피해가 대거 발생하면서 보험사들도 매우 바쁜 시즌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차량 피해를 입은 차주 입장에서는 자동차보험을 통해 얼마나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실텐데요, 아래에서 한 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 자동차 보험 보상 기준

침수 피해 보상 대상

먼저 침수 피해를 입었을 때 자동차 보험을 통해 침수차량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자기차량손해담보(자차보험) 특약 또는 차량 단독사고 손해배상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예전에는 자동차보험에 대부분 위 두가지 특약이 필수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선택항목으로 바뀌어 가입 시 직접 선택하지 않았다면 포함되지 않은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통계상으로는 자차 가입률이 약 70% 수준이며,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30%의 차량은 침수 피해를 입더라도 보상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위의 자차 특약이 내가 가입한 자동차 보험에 포함되어있는지 여부는 가입한 자동차 보험의 보험 설계사에게 문의하거나 공식 홈페이지의 보험 약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 경우라도 마찬가지로 콜센터에 문의 하거나 약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험사 홈페이지콜센터
DB 손해보험1600-0100
KB 손해보험1544-0077
하나손해보험1566-3000
한화손해보험1566-8000
AXA 손해보험1566-1566
캐롯손해보험1566-0300
메리츠화재1566-7711
흥국화재 이유1877-8462
현대해상1899-6782

침수 피해 보상 예외

자기차량손해담보 특약 또는 단독사고 손해배상 특약 가입으로 침수 피해보상 대상이더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는 사용자 과실로 침수 피해 보상이 불가합니다.

  • 차량의 선루프 또는 창문을 열어둠으로써 발생한 침수
  • 침수 피해 예상 지역 또는 통제구역에 주차
  • 이미 홍수가 발생한 곳을 지나가다가 침수

물론 폭우와 태풍에 의해 대규모 침수피해가 발생한 경우 위의 사용자 과실여부를 판단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상을 받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만약 사용자 과실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있다면 보상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자세한 부분은 꼭 다시 한 번 확인해봐야합니다. 위에 기재된 사항 외에 주차장에서 폭우로 침수 또는 파손된 차량, 물에 휩쓸려 피해가 발생한 차량 등 상식적인 침수 피해 차량의 경우 모두 보상 대상입니다. 단, 자동차 보험을 통한 피해 보상은 차량에 대해서만 이뤄지며 차량에 있던 물품 등에 대해서는 보상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침수차 보상 범위 및 기준

기본적으로 보험 가입이 제대로 되어 있어 침수피해에 대한 보상 대상 자격이 있더라도 가입 시 정한 보상한도피해 정도에 따라 피해 보상 규모가 달라집니다. 또한 차량이 완전 침수되어 차량가액 전액을 보상받게 되는 경우, 보상금액은 보험개발원에서 정한 차량 기준가액 표를 기준으로 보상이 이뤄집니다.

✅ 차량 기준가액 확인 바로가기

FAQ

Q. 침수 피해로 자동차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으면 보험료 할증이 있나요?

A. 침수 피해는 자연재해로 보기 때문에 차량가액 전액을 보상받더라도 다음해 보험료 할증은 없습니다.

Q. 침수 피해로 자동차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아도 무사고 기간은 인정되나요?

A. 보험료 할증은 없지만 침수 피해 또한 자연재해에 의한 사고로 분류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무사고 기간으로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Q. 운행 중 물이 불어나 창문을 열고 탈출했는데, 창문을 연 사실을 본인 과실로 보고 보상이 안되나요?

A. 운행 중 탈출이 필요한 수준이라는 것은 이미 침수 피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위급 상황으로 이때 탈출을 위해 선루프 또는 창문을 연 것을 과실로 따지지 않기때문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자동차 보험으로 침수차 보상을 받게 되면 차량 침수 피해 기록이 남나요?

A. 네 보험처리를 통해 침수차 보상을 받게 되면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카히스토리에서 해당 차량의 침수 피해 이력 조회가 가능합니다. 침수차량 조회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thought on “침수된 자동차 보상 대상 겨우 70% 내 차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