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방법 | 10배 과태료

본 글에서는 하이패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하이패스 단말기 정보가 실제 사용자 정보와 불일치하는 경우 최대 10배 과태료를 내야하는 상황을 마주할 수 있는데요, 억울하게 큰 금액의 과태료를 물지 않기 위해서라도 꼭 본 글을 참고하여 혹시 모를 통행료 미납 사실을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 방법 요약

✅ 하이패스는 단말기 오류 또는 정보 불일치 등의 문제로 통행료 미납이 발생할 수 있음

✅ 하이패스 카드 또는 단말기의 이상으로 통행료 미납 사실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 다수

✅ 최대 10배 부가통행료를 납부해야할 수 있으므로 미납 통행료 조회 및 납부 방법 확인 필요

통행료 미납 썸네일
✅ 미납요금 조회 납부 바로가기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고지서

앞서 설명드린것처럼 하이패스 단말기의 일시적인 오류나 톨게이트 점검 등을 원인으로 하이패스 톨게이트 통과시 납부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한국도로공사에서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시에 입력된 차량소유주에게 카카오톡을 통해 아래의 사진과 같이 미납사실과 함께 납부고지서를 발송하게 됩니다.

extollkakao

하지만 고지서 마저 전산상 오류 등의 원인으로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하다고 하는데요, 만약 미납요금 사실을 모르고 납부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자칫 잘못하면 통행료의 10배에 달하는 부가통행료(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직접 미납 통행료를 조회해보고, 미납사실이 있다면 즉시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에서는 미납 통행료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 조회

하이패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조회 방법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절차를 따라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통행료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조회하고자 하는 차량의 번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비회원도 즉시 조회가 가능합니다.

  1.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접속
    : 홈페이지 상단 미납 통행료 간편조회에 차량번호 입력 후 검색
  2. 비회원 미납 통행료 조회
    : 비회원 미납 통행료 확인 후 필요시 본인인증 후 납부 가능
✅ 미납요금 조회 납부 바로가기

위 절차를 따라 조회하면 회원가입 절차 없이도 차량번호 입력과 본인인증만 거치면 미납 통행료 납부를 즉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 상으로 미납 통행료 납부가 어려운 분들은 아래에서 소개드리는 방법으로도 미납 통행료 납부가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 납부 방법

앞서 살펴본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 조회를 통해 본인인증만 추가로 해주시면 즉시 납부가 가능합니다. 위 방법으로 납부가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의 방문 납부 또는 비방문 납부 중 원하는 방식으로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납부

방문납부는 크게 4가지 방법이 있으며 영업소, 은행 등의 금융기관, 편의점 및 휴게소에서 세부 납부방법을 참고하여 미납통행료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방법에 따라 납부가능 수단이 달라진다는 점이므로 이 부분도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납부기관납부방법납부수단
영업소사무실 / 요금소 조회현금 / 선불 / 후불 / 신용카드
금융기관
(창구/ATM)
영업소계좌 / 가상계좌현금 / 계좌이체
편의점
(GS25/CU)
미납조회 > 본인인증 > 미납납부현금 / 신용카드 / 체크카드
휴게소종합안내소 / 무인수납기선불 / 후불 / 신용카드
✅ 전국 하이패스 영업소 확인

비방문 납부

비방문 납부방식에는 온라인 또는 전화납부 방식이 있습니다. 온라인 납부방법의 대표적인 예가 가장 처음 미납요금 조회시 홈페이지에서 바로 본인 인증 후 납부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각 은행의 공식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납부가 가능하며, 최근에는 티맵 네이게이션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즉시 납부가 가능합니다. 한편 온라인 또는 모바일 사용이 익숙치 않은 분들은 ARS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납부기관납부방법납부수단
홈페이지본인명의 로그인계좌이체 / 후불 /신용카드
ARS1588-2504
1644-3362
신용카드 / 체크카드
금융기관
(홈페이지)
영업소계좌 / 가상계좌계좌이체
모바일통행료서비스 앱 로그인계좌이체 / 후불 / 신용카드
티맵
(T-map)
티맵 앱 로그인계좌이체/신용카드
✅ 금융기관 납부 바로가기 ✅ 통행료서비스 앱 다운로드 ✅ 티맵 (T-map) 다운로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10배 과태료

일반적으로 미납요금이 발생했을 때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정보를 바탕으로 단말기가 부착된 차주에게 카카오톡으로 미납요금 납부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하지만 사용중인 휴대전화의 번호를 바꾸신 경우나 기타 단말기 등록정보와 현재 개인 연락 및 주소 등이 다른 경우 고지서를 제 때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기타 다른 이유로 의도적으로 통행료 미납시 과태료 성격으로 최대 10배의 부가통행료를 납부해야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 단말기 구입 및 등록 절차 확인

감면단말기 부당사용

  1. 하이패스 카드 및 단말기 위조 또는 변조
  2. 감면대상자가 아닌 자가 감면대상자 위변조 또는 빌려서 사용

감면단말기는 보통 한국도로공사에서 발급하는 통합복지카드 발급 대상자만 사용 가능한 단말기입니다. 장애인 및 국가보훈대상자가 발급받아 사용하며 고속도로통행료를 일부 감면받을 수 있는 복지 시스템입니다. 만약 일반 사용자가 통행료 감면 목적으로 감면대상자의 단말기나 카드 등을 빌려사용하거나 단말기 자체를 위조 또는 변조하여 사용하다가 적발된 경우 즉시 10배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 감면단말기 대상자조회 바로가기

사용자 과실 통행료 미납

  1. 하이패스 카드 미삽입 또는 오삽입
  2. 사용중지 카드 또는 단말기 사용
  3. 잔액부족 또는 잔액없음

사용자 과실로 통행료를 정상납부하지 않는 경우 일반적으로 4차 통지서까지 고지한 뒤에도 납부 사실이 확인되지 않으면 10배의 부가통행료를 내야합니다. 단, 사용자 과실의 사유로 1년 내 20회 이상 미납시에는 4차 통지서까지 필요 없이 바로 10배 부가통행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즉, 예를 들어 하이패스카드 잔액부족으로 20회 이상 하이패스 톨게이트를 통과했다면 10배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 FAQ

민자고속도로 미납통행료도 조회 가능 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단,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따르면 도로공사와 연계된 구간만 홈페이지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며 미연계 구간은 미납 내역 조회 및 납부가 불가합니다. 조회 가능 민자고속도로 확인하기>

미납통행료 계좌이체 입금시 입금자명을 이름으로 해도 되나요?

아니요,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를 계좌이체로 납부하실 경우 입금자명을 차량번호로 입력해야 정확한 입금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납 통행료 조회를 매번 해야하나요? 자동으로 납부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자동납부 신청시 신청차량의 명의가 신청자와 다르더라도 신청자의 후불 하이패스 카드로 자동납부 가능합니다.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1 thought on “하이패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방법 | 10배 과태료”

Comments are closed.